이용가이드

한 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이용가이드 입니다.

1.메인페이지

브라우저 사용안내

크롬(Chrome),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er) 11 버전.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 그 외 오페라 브라우저 사용을 권장합니다.

민원 빅데이터 현황판 통계 및 분석 대상 민원

민원 빅데이터 현황판의 통계 및 분석 대상이 되는 민원은 기본적으로 국민신문고 민원과 지자체 민원을 포함합니다.
단, 성별, 연령대별과 같이 개인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에 대해서는 지자체 민원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아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1) 통계정보

메뉴명 대상 항목 update 주기
지역별 국민신문고 민원 민원인 주소기준 매시간 (최대 1시간)
지자체 수집민원 지자체 지역
기관별 국민신문고 민원, 지자체 지역 민원 처리 기관 매시간 (최대 1시간)
성별/연령별 국민신문고 민원 민원인 성별 및 신청시 연령 매시간 (최대 1시간)
국민콜 110 국민콜 110 콜센터 민원 콜센터 처리건수, 유형 일일 (전일 데이터)

2) 분석정보

메뉴명 대상 항목 update 주기
민원 키워드 국민신문고 민원, 지자체 수집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추출한 키워드 평일 2시간
민원 분야 국민신문고 민원, 지자체 수집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추출한 분야 매시간 (최대 1시간)
민원예보 정기예보 : 분석관 분석결과 월간
수시예보 : 분석관 분석결과 이슈발생시
민원 신호등 국민신문고 민원, 지자체 수집민원 국정과제에 해당하는 민원건수 매주 (전주)

3) 민원 사례

대상 : 국민신문고 민원 및 지자체 수집민원
항목 : 제목이 있는 민원
update 주기 : 업무시간 중 시간당 2회, 그 외 시간은 시간당 1회의 집계를 통해 최대 1시간정도의 시간차 발생 통계 데이터와 집계 시간차이 등으로 건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4) 메인 페이지

민원빅데이터 현황판의 메인화면으로 ① 주 메뉴, ② 현황 영역, ③ 민원 통계 영역, ④ 키워드 순위, ⑤ 주요기능링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영역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주 메뉴 영역

주 메뉴 영역은 시스템의 주된 기능으로 통계정보, 분석정보, 분석리포트, 맞춤형 통계 기능을 제공합니다.

② 현황 영역

현황영역은 금일 민원발생 현황을 간략하게 볼 수 있습니다. 현황영역에서의 전일 대비의 증감률은 전일 동시간대비 증감률입니다.

③ 민원 통계 영역

민원 통계 영역은 민원발생 추이를 시간대별, 일별, 월별, 년별로 확인 가능하도록 그래프로 표현됩니다.
통계영역에서의 민원 추이 증감률은 시간고려 없이 단순 전일대비 증감률으로서 현황영역에서의 전일대비 증감률과 값이 다릅니다.

④ 키워드 순위 영역

민원 키워드 상위 10개를 보여줍니다. 상승순위는 붉은색으로 하강순위는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집니다.

⑤ 주요 링크

이용가이드, 분석리포트, 데이터개방의 메뉴의 링크를 제공합니다.